출처 http:// : https://technet.microsoft.com/ko-kr/windows/hh147626.aspx 

Windows Tweaking and Optimization: 허구와 진실


Windows 동작이나 설정을 변경하는 사이트들이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들 중에는 Windows 서비스나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곳도 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이러한 곳에서 Windows를 트윅해서 실제 어떤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 제대로 설명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시스템이 빠르게 느껴진다”는 다른 사용자의 이야기나 10~20% 정도의 성능 향상을 약속하는 경우는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Windows 시스템의 속도를 50배까지 높여준다는 이야기를 본 적도 있습니다!

그러나 측정 가능한 결과를 제시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일부 사이트에서는 실제 측정 결과를 제시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 대부분은 부팅 시간 감소를 강조합니다. [설치 중에 Windows HAL(하드웨어 추상화 계층)을 486C 호환 항목으로 변경하는 “가짜”는 무시합니다.] 부팅 시간을 줄일 수는 있지만 부팅 시간과 성능 간에는 뚜렷한 연관성이 없습니다. 부팅 프로세스는 작업 프로세스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부팅 시간이 줄어들더라도 실제 응용 프로그램 시작 시간은 증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트윅의 실제 영향을 보여주는 측정치가 있을까요? 이론상으로는 가능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불가능합니다.

Windows 98 시절에 필자는 전체적인 시스템 성능에 대한 ConservativeSwapfileUsage 레지스트리 키의 영향을 조사하고 수학적 통계 방법을 사용해서 결과를 분석한 적이 있습니다. 이 때 알아낸 사실 중 하나는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 성능 결과를 얻으려면 수백 번의 테스트를 수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Windows 트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결과를 정확하게 테스트하기 위해 1~2주를 투자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아마 없을 것입니다.

Windows는 백그라운드 프로세스가 성능 테스트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복잡한 운영 체제입니다. 따라서 반복 테스트의 결과는 2~3% 이상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트윅의 효과는 평균적으로 2~3% 미만입니다. 따라서 한두 번의 테스트로는 실제 트윅 결과의 영향인지 아니면 무작위적인 차이인지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시스템이 빨라진 것 같아요”라는 주장은 거짓일까요? 트윅한 후에 실제로 시스템이 빠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전혀 빨라지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실제와는 달리 우리가 믿고 싶은 대로 인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와인을 시음하는 방법을 본 적이 있습니까? 시음회에서는 이름이 아니라 번호를 붙인 와인의 맛을 봅니다. 블라인드 방식을 통해서만 제대로 비교할 수 있으며, 비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사전에 알고 있다면 무의식적인 반응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사실상 쓸데 없는 프로그램들이 팔리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컴퓨터가 빨라졌을 것이라고 생각하면 실제로 빨라진 것처럼 느껴집니다.

10년 전에 필자는 특정 하드웨어가 있는 Pentium I 컴퓨터에서 Windows 성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다른 하드웨어에서는 작동하지 않는 프로그램이었지만 설명이 상당히 그럴 듯해서 필자가 사용자로부터 받은 몇 가지 전자 메일을 보면 이러한 암시의 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용자는 심지어 "로그 파일에는 ‘설치되지 않음’이라고 나오지만 컴퓨터가 훨씬 빨라진 것 같아요."라고 하기도 했습니다.

이제 "트윅 이론"의 다른 면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여러분은 개발자가 Windows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모르거나 아니면 트윅을 고려해 보지 않았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Microsoft 내의 Windows 성능 팀에서는 다양한 장치에서 성능 벤치마크/작업 부하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성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결과가 그리 대단해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5%의 성능 차이는 실제로는 대단히 큰 차이입니다. 그리고 두 가지 간단하고 쉬운 트윅으로 최고 10%까지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5~10% 성능 향상이 큰 차이가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큰 차이입니다. 운영 체제의 주요 작업은 사용자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운영 체제가 리소스를 적게 사용할수록 응용 프로그램은 빠르게 실행됩니다. Windows (n-1)가 일반적으로 컴퓨터 리소스를 10% 사용하고 응용 프로그램이 나머지 90%를 사용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Windows (n+1)은 효율을 두 배로 늘려서(엄청난 성과임) 컴퓨터 리소스를 5%만 사용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후자의 경우 응용 프로그램이 95/90 = 1.056배 빠르게 실행됩니다. 이 예는 운영 체제 개발에서는 큰 변화라도 실제 전체적인 성능 향상에 기여하는 폭은 적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이것은 트윅을 통한 성능 향상과는 상반되는 이야기입니다. 트윅으로는 여러분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유명한 Windows 엔지니어인 Michael Fortin에게 Windows 팀에서 지금 나와 있는 트윅이나 팁을 조사해 본 적이 있는지 물었습니다. Fortin은 "여러 사람(팀)에게 질문했는데 사실 조금 놀라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는 일들은 사실 거의 의미가 없고, 한 가지 예외가 있다면 컴퓨터에서 필요 없는 것을 제거하면 확실히 효과가 있습니다."라고 했습니다.

따라서 Windows 트윅은 컴퓨터의 속도 향상과 관련해서는 거의 의미가 없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속도를 높이려고 한다면 새 컴퓨터를 구입하거나 기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십시오. 최소한 거의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제거해 보십시오.

마지막으로 자주 볼 수 있는 "최적화"에 대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 SecondLevelDataCache 레지스트리 키를 설정하라는 팁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이 키는 Windows 2000 SP1부터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 DisablePagingExecutive 키를 사용하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주장은 잘못된 것입니다. 실제로는 성능을 저하시키지만 응답 시간을 줄이기 때문에 시스템이 빠르게 느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 Msconfig에서 프로세서 또는 코어 개수를 설정하더라도 기본적으로 모든 코어가 사용되지는 않기 때문에 부팅 속도가 빨라지지는 않습니다.
엮인글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Windows Tweaking and Optimization: 허구와 진실 익명 2017-01-17 381
2 windows10 K + KN MSDN통합 file EVENT 2017-01-05 593
1 여기 까지는 삭제 대상의 테스트글 입니다. [1] 正正當當 2015-05-03 318